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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소셜세이브의 힌트체인, 힌트코인 분석

소셜세이브| 12.27| 744

소셜세이브의 힌트체인, 힌트코인 분석 

#해먹남녀 #힌트체인 #힌트코인 #소셜세이브 #HintChain #Hintcoin

안녕하세요 :)

블록체인, 암호화폐 전문 블로거 소셜세이브입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꽤 많은 마케팅 활동으로 유명했던 힌트체인에 대한 분석입니다.

힌트체인은 바이탈힌트 코리아의 리버스 ICO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소셜세이브의 힌트체인, 힌트코인 분석

힌트체인, 힌트코인, 해먹남녀 





바이탈힌트는 힌트체인의 첫 번째 핵심 파트너라고 했지만, 사실상 리버스 ICO입니다.


음식관련 46만건의 메타데이터 및 300만 유저의 푸드프로필을 분석해 맞춤형 레시피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한국의 '해먹남녀', 중국의 '미식남녀', 동남아시아의 'Foodieset'는 힌트체인에 푸드컨텐츠 및 데이터 기술을 제공하는 중요한 Dapp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팀원도 바이탈힌트에서 온 팀원이 많습니다.

CEO는 NC소프트, 삼성전자 출신으로 창업경력이 있습니다. CTO는 카카오 NC소프트, NHN 출신이네요.



고문은 애링턴 XRP 캐피탈 고문이면서 빗고의 전 창립자가 있습니다. (이정도면 꽤 유명한 고문입니다.)

PwC의 Director도 있네요. 문상원 다음, NHN, NC Soft 출신, Kakao 초기 맴버도 있네요.




뭐.. 팀, 고문 배경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카카오 클레이튼의 디앱으로 들어갔습니다.


쿼크체인와 파트너십을 맺었고, 거래소 IDAX랑도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IDAX 상장은 확정이겠네요.

엑셀레이터인 블록체인아이와 emo플러스가 있습니다.


​그 외에 METACERT PROTOCOL, UNIFICSTION, BIG DATA BLOCK, Unitalent, PLATING company, 엄선, 휴먼스케이프, 법무법인 충정이 산업 파트너로 들어와있습니다. 



GS 리테일과 온라인 리테일 파트너십을 맺었고, KT와 AI 플랫폼 파트너를 맺었습니다. 그외에는 콘텐츠 데이터 관련 파트너십이 있네요.

투자는 500startups, 미래에셋캐피탈, Central Investment Partners, Strong Ventures, Dt& Investment, Primer가 있습니다.


찾아보니 힌트체인에 대한 투자자들이 아니라 바이탈힌트 코리아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입니다.



힌트 토큰은 자신이 보유한 힌트토큰을 카페, 편의점, 마트 등에서 상품 구매 시 지급하거나 혹은 푸드 관련 온라인 서비스 및 커머스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Hint Power의 전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데, 힌트파워는 콘텐츠 커뮤니티 보상, 구매보상 (구매가격 * 0.01), 개인별 푸드프로필의 개인 정보 및 신체 데이터 등록 보상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힌트체인의 비즈니스 모델은 푸드프로필 기반 타켓팅 광고 플랫폼, 푸드프로필 기반 개인화 서비스, 결제 3가지 입니다.


광고의 경우 예치금을 힌트토큰으로 받고, 소비자가 일정 행동을 한 경우에 예치금이 차감됩니다. 90%는 리워드 10%는 Reserve Pool로 유입된다고 합니다.


푸드프로필 기반 개인화 서비스는 푸드 추천 건강서비스, 푸드관련 보험서비스, 배달서비스등 B2C 서비스 형태로 힌트체인-타 사업자-소비자 간 3자 구조로 형성되어 중계 Fee를 얻는 식인 것 같네요.


결제 할 떄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그 수수료도 얻는다고 합니다.

지금부터는 백서에 있는 사용사례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점에서 센서를 통해 Paul의 푸드프로필을 탐색하고 Paul이 원하는 도시락과 기능성 음료를 추천 / Hint Wallet에서 결제


편의점에서 센서를 통해 이게 가능한 날이 언제 올지는 의문이긴합니다.



친구들이랑 만나기로 했는데 Dapp이 친구들과 본인의 푸드프로필을 분석해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추천해줍니다. 그리고 Hint Token으로 결제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AI의 매칭이 정말 제가 원하는 것을 선택해주는 적이 많이 없는데, 심지어 여러 사람이 모두 행복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TV에서 하는 음식에 대한 레시피를 알려주고, 힌트 코인으로 결제하면 주문하여 배송해준다고 합니다.



본인의 Food Profile 기반으로 전문 식단 업체에 아토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식단을 제안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로 서비스를 결제하면 IoT 스마트 체중계와 스마트 냉장고가 식단 관리 서비스를 연동해서 식단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례들이 너무 멀리 느껴집니다. 저는 아직까지 영화나 도서, 음악 등 AI 기반 추천을 받았을 때, 생각보다 큰 만족을 한 적이 없어서.. 그리고 그걸 변동성이 있는 Hint 코인으로 결제를 하는 부분도 가능할까? 생각이 듭니다. 식비에 예산이 100만원인데 어느 달은 매우 풍족하게 주문할 수 있고, 어느 달은 매우 빈곤하게 주문할 수 있는 이 상황에서 Hint 코인의 결제가 정말 잘 이뤄질까..

로드맵은

2018년 1분기 AI 플랫폼 음식데이터 기술 협업 (KT)

5월 백서

2분기 Smart Contract 개발

3분기 Food Profile용 음식 사전 고도화 및 POC 개발 시작

4분기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API 스펙 및 플랫폼 POC 공개, 파트너사와 POC기반 협업

2019년 1분기 알파 서비스 (해먹남녀)

2분기 클로즈 베타 서비스

3분기 정식 런칭

4분기 오프라인 커머스 파터니십 확대

정말 제대로 된 수요가 생기기는 로드맵이 지켜지는 한에 2019년 3분기까지 기다려야됩니다. 최소 6개월 ~ 9개월이죠. 정식런칭 이후에 계획도 분명 있을텐데 로드맵이 빈약하긴 합니다.

50%는 판매 20%는 생태계 보상, 10% 팀, 5% 고문, 15% 예치금입니다.

50%의 판매는 250억 정도입니다. (22million USD)

10% 50억이 팀 자금, 5% 25억이 고문, 15% 75억이 예치금, 20% 생태계 보상이 100억입니다.



약 250억의 판매자금은 30% 플랫폼 연구개발, 20% 운영 및 사업화, 20% 파트너십 구축 및 기반 사업 인프라 구축, 20% 마케팅, 10% 예비비입니다.

소셜세이브의 힌트체인, 힌트코인 분석

소셜세이브가 생각하는 힌트체인 장점, 단점



힌트체인 장점


1. 이미 사업 경험이 있는 팀 (바이탈힌트의 리버스 ICO)

2.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사용자가 많은 어플리케이션 보유 (해먹남녀)

3. 이미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있기에 광고 관련 대량 토큰 구매 수요가 있을 수 있음

4. 많은 생태계 파트너십

힌트체인 단점


1. 부족한 토큰 이코노미 (결제를 통해서 수요가 생겨야되는 부분이 가격 변동성으로 인해 이뤄지지 않을 것 같음)

2. 정식 출시가 최소 6개월 이상 걸림 (그전까지는 기대 수요 외 실제 수요는 일어나지 않아 가격하락 가능성)

3. AI의 정확성과 만족도가 얼마나 나올지 모르겠음

4. P2P 결제 외에는 블록체인을 왜 사용해야 되는지 모르겠음

한줄평 : 기존 인프라를 가지고 잘 이용하면 많은 사용자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광고를 힌트 코인으로 구매하게하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것 같지만, 결제 부분에서 가격 변동성을 해결하지 못하면 결제가 많이 이뤄질 것 같다고 생각이 들지 않으며, 정식 출시가 시간이 걸리고 정식 출시 이후 로드맵이 불명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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