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브스

Vol 18 Game X Coin 분석리포트

Myeonguk2

|

Sep 07. 2018

|

2956



배경 


전 세계적으로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 통계 기관 ‘Newzoo’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120조를 달성하였으며, 2020년 까지 약 150조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게임 시장의 성장은 게임 개발 기술의 발달로 인한 게임의 질 향상과 스마트 폰의 높은 보급율이 큰 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특히 스마트 폰의 발달로 인한 모바일 게임의 성장은 유저들이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을 증가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의 게임에 열중하던 과거와는 달리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를 원하는 니즈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시장은 고객 니즈의 만족을 위해 다양한 게임을 빠른 시일 내에 출시하기 시작하였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게임 개발 비용과 소모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추가로 게임 개발 외에 마케팅에 대한 비용도 증가하면서 게임 시장은 불합리한 구조를 형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불합리한 구조의 대표적인 예로 높은 게임 플랫폼 수수료입니다. 게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야 했으며, 이는 성공적인 게임 플랫폼을 통해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컸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플랫폼 홍보 효과는 과거에 비해 떨어졌지만, 계속해서 게임 매출의 최대 30%를 수수료로 지불해야하는 불합리한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게임 내 존재하는 재산에 현실적인 가치가 부여되기 시작하면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해주는 중개 서비스에 대한 문제점도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중앙화 된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게는 2.5%에서 13%에 이르는 비용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했으며, 이러한 수수료를 부과함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의 접근성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GXC는 기존 게임 생태계에 존재하는 여러 중개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개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개자가 챙기는 이득을 게임 생태계 참여자인 게임사와 유저에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 긍정적인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GXC 참여에 대한 플레이어 효용


게임 생태계에서의 주요 플레이어인 유저와 게임사는 GXC 생태계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은 다양합니다.


유저는 GXC 생태계 내에서 획득하거나 구매하는 게임 내 재화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게 됩니다. 기록된 자산은 GXC의 DEX를 통해 다른 게임 내 자산과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스마트 컨트렉트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보다 낮은 수수료로 게임 재산을 거래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을 통해 확인 가능한 아이템 거래 정보를 통해 사기거래에 대한 위험도 상당 부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게임사는 GXC를 통해 기존 산업에서 게임 제작을 제외하고 지불해야했던 비용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게임 판매와 마케팅 창구로 사용하고 있던 게임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는 GXC를 통한 결제 모델을 바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게임 내 유저 자산의 자유로운 이전 기능을 통해 독점적인 플랫폼 시장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다양한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계기를 통해 스팀과 앱 스토어와 같은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저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게임 콘텐츠 외 보상이 가장 강력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GXC 생태계 내 교환 가치가 있는 토큰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면 생태계 유입에 가장 강한 동기로 작용할 것이고, 이는 유저의 리텐션과 인게이지먼트의 증가, 더 나아가 게임 생태계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GXC 블록체인 기술


DPoS –  GXC는 EOS 기반의 블록체인을 통해 개발되는 프로젝트 입니다. GXC의 블록 생성은 EOS의 DPoS 합의 알고리즘과 동일하게 21개 노드에 의해 이루어지며, GXC 코인 홀더는 자신의 코인을 이용함으로써 위임을 원하는 노드에게 투표할 수 있습니다. 위임을 받은 노드는 임의의 순서로 3초마다 블록을 생성하고 불량 블록에 대한 검증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21개의 노드들은 대가로 일정량의 코인을 보상받습니다.




DEX –  GXC는 코인과 토큰을 쉽게 교환할 수 있는 DEX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DEX는 GXC 코인을 지급 수단으로 하여 해당 게임의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고, 타 거래소와 유사한 UI를 제공함으로써 지갑 생성만으로도 생태계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쉽게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갑 – GXC 지갑은 GXC 코인 및 발행된 Dgame 토큰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입니다. 지갑은 보관 기능 외에 블록 생산자 선출을 위한 투표 기능, DEX를 통한 코인 및 토큰에 대한 거래, 게임 내 토큰 사용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TS(dGAME Token Standard) –  GTS는 dGAME에 사용할 토큰을 만들기 위한 토큰 표준입니다. 각 목적에 부합하는 표준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사가 원하는 표준을 선택하여 토큰을 발급하거나 필요에 따라 표준에서 벗어나 게임에 맞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 할 토큰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팀 및 자문위원 정보


GXC 팀은 각 분야에서 경력을 가진 사람들로 형성된 팀입니다. CEO의 경우 과거 게임 프로그래밍의 경험이 있으며 결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성공했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EO를 제외한 다른 팀원들 또한 게임 및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산업에서 활동을 한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문 위원으로는 대표적으로 엑스엘게임즈의 대표이사와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블루홀의 창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산업 및 암호화폐 산업에서 권위있는 사람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토큰 세일 정보


1. 개요


- 토큰 이름 : GXC

- 토큰 총 발행량 : 1,000,000,000 GXC


2. 토큰 분배




3. 자금 사용




의견 및 결론


ICO 시장은 프로젝트에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합니다. 이 뜻은 대부분의 ICO 들은 백서에 기재 된 기술들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마케팅 부분에 힘을 써 자신의 프로젝트를 알리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더 많이 소모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로드맵 수행률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베타 버전 및 자신의 지갑 조차 서비스 하지 못하는 프로젝트들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GXC는 마케팅 보다는 기술 부분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hub만 봐도 프로젝트 초반부터 꾸준한 업데이트와 피드백이 올라오고 있었으며, 현재에는 GXC 지갑과 베타 버전의 dGame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해당 프로젝트의 완성도와 연결되어 투자자들의 기대를 이끌 수 있으며, 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부분의 진척은 자연스럽게 마케팅으로 이어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화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인 블루홀의 창업자의 합류와 ‘Bitgo’의 창업자 합류는 프로젝트 완성도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켰으며, 이는 다른 프로젝트와 다르게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마케팅이 되었습니다.


GXC는 전 세계 게임 시장이 성장할수록 더욱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 하길 원하는 니즈가 상승할수록 자신들이 플레이하는 게임 가치의 연결을 원하는 니즈도 생길 것입니다. 이러한 니즈는 GXC를 통해 만족시킬 수 있으며, 더 많은 유저와 게임사의 유입은 모든 게임을 연결해주는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산업에서 GXC를 기축통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게임사에 대한 파트너십이 중요합니다. 현재 백서와 홈페이지 상에서는 다양한 게임사가 파트너사로 합류되어 있다는 점은 추후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의 재산의 연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XC 생태계구축을 통해 유저와 게임사가 현재보다 나은 게임 환경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기대합니다.


댓글 0

  1. 이름

  2. 비밀번호

  3. 비밀번호 확인

  4. 휴대폰 인증

    00:00

이미 토큰뱅크 회원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