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브스

마이크레딧체인(MCC) 기본분석

by 머신

Apr 20. 2018

|

  • 4220
  • 3
  • 7
마이 크레딧 체인
My Credit Chain



IDEA


My Credit Chain(이하 MCC) 프로젝트는 개인을 평가하는 신용데이터가 개인에서 시작됨에도 불구하고 각 평가기관만이 그 데이터를 소유하며 각자의 기준으로 개인을 평가하는 구조의 모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MCC의 목적은 신용평가정보의 소유권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 입니다. 개인은 MCC를 사용하여 자신의 신용평가정보를 쉽게 수집하고, 필요한 곳에 직접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관리와 통제의 주체가 됩니다. MCC토큰은 플랫폼 내에서 신용평가 수집에 지출되거나, 정보제공의 대가로서도 주어집니다. 매일 Airdrop 되는 ‘씨앗’ 토큰을 통해 개인간 ‘선물경제’를 이루고, 신뢰지수 파악과 코인 유동성 강화가 이루어집니다. 향후 MCC의 플랫폼이 런칭되었을 때의 사용사례로서는 B2P 신용평가정보 거래, 네트워크 내 P2P금융거래, 문서 및 서류 제출의 간소화, 비재무적 데이터를 이용한 신용평가 등을 제시합니다.


TEAM


3명의 Founder들은 주식회사 핑거 출신입니다. 양재봉 CEO는 전 머니택 대표, 전 익스체인 대표였으며 김우식 COO는 주식회사 핀테크의 대표이사이며 과거 하나은행에 재직했습니다. 문종영 CTO는 핑거의 서비스 본부장, 블록체인 본부장 등을 맡았던 BigData, CRM 전문가입니다. 주식회사 핑거의 금융패밀리에는 (주)핀테크, (주) 머니택 외에도 렌딩사이언스, 핑거비나, 암호화폐 거래소 익스체인 등이 있습니다. 기존에 금융권과 개인 신용정보를 다뤄온 기업인 만큼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기대할 만 합니다. 하지만 개발자들 역시 대다수 핑거 출신으로, 블록체인 코어 개발자를 따로 구하기 보다는 핑거에서 블록체인 및 Fullstack 개발자를 충당했다는 인상을 줍니다. 핑거출신 외의 개발자는 이동건 1명이며, 개발에 투입되는 인원 자체는 많으나 핵심개발 역량에 대한 증명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입니다. 


ADVISOR & PARTNER


MCC의 가장 큰 세일즈 포인트는 어드바이저일 것 입니다. 거번테크 대표 박창기가 있으며 한국 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장인 전하진 전 국회의원이 어드바이저로 참여했습니다. 보스코인의 COO가 암호화폐 전문가로서 참가했습니다. 핑거의 많은 고위 인사가 참여했으며 블록체인과 금융, 투자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팀원보다도 그 명단이 많고 눈길을 끄는 인물들이 많습니다. 단순히 네임밸류 목적으로, 인맥으로 끌어왔다는 지적도 있겠으나, 실제로 MCC의 운영과 개발에 실질적 도움을 줄 어드바이저들 역시 다수 포진해있습니다. 
파트너사 역시 다수로 홈페이지상에 22개의 파트너사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거번테크, Eden Chain, Bos Coin 등의 굵직한 이름들이 확인가능합니다. 어드바이저들의 관련사가 아니더라도 Eden Chain과의 협력에 대해서도 기대의 시선이 많습니다.


Marketing


ICO bench에서 한때 4.6점이라는 고득점을 획득하였습니다. 지금은 4.4점으로 내려와있는 상태입니다. 시드머니로 300만불을 확보한 상태라고 합니다(약 32억). 프라이빗 세일의 보너스는 40% 프리세일의 보너스는 15%로 4월 12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되며 퍼블릭 세일은 5월 7일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소셜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게릴라 이벤트를 하는등 다양한 경로의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ICO 진행 물량 4억 2천개 중 프라이빗은 종료되었으며 4월 20일 현재 프리세일이 진행중입니다. ICO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진행되며 사전 kyc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추천 url을 통해 추천인을 입력 할 수 있고 본인이 추천된다면 명당 10MCC 바운티(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추천인이 10명을 넘게되면 추가 바운티를 부여받습니다(이는 마케팅 캡에서 배분됩니다).





Token Economy


MCC토큰은 ERC20기반으로 총10억개가 발행됩니다. 이 중 ICO로 유통되는 물량은 42%에 해당하는 4억2천개로 퍼블릭 세일 기준 1ETH : 10,000MCC의 비율로 세일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프라이빗의 경우 40% 보너스, 프리세일의 경우 15%의 보너스가 부여됩니다. MCC Token은 매일 Airdrop 형태로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10,000개의 MCC 토큰을 Airdrop 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29% 즉 2억 9천개의 토큰이 배정되어있습니다. 이는 참여자의 활동 상황(씨앗 선물)에 비례하여 분배 됩니다. 또한 수요자로부터 정보가 요청되면, 정보제공의 대가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가 보유한 토큰은 신용평가정보 등에 사용되며, 대출시에도 단계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1개월 동안 씨앗 선물이나 토큰을 이용하지 않은 미 활동 개인에게는 잔여 토큰의 10%를 회수한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Daily Airdrop과 토큰 회수가 선순환 구조를 만들게 되어 인플레이션을 방지하여 토큰의 소유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총 발행량  10억개 

토큰세일  4.2억개 42%

Daily 에어드롭 2.9억개 29%

파운더 2.3억개 23%

비즈니스Development 0.3억개 3%

마케팅   0.2억개 2%

어드바이저 & 리서치 0.1억개 1%



General review 


개인 신용평가 정보의 블록체인화, 개인에게 그 권리를 되돌려주고자 하는 목표는 뚜렷하고, 실현가능하며, 블록체인 기술과의 접목이 개연성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매일 airdrop되는 ‘씨앗’ 토큰을 바탕으로 한 ‘선물경제’, ‘소멸화폐’ 구조는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다가가고 이해하기 힘든 개념으로, 이에 대한 납득을 위한 충분한 설명이 수반되어야 할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회사 핑거를 모체로 하는 프로젝트인만큼, 핑거가 가진 실적과 역량에 기대를 거는 투자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거번테크의 박창기, 한국 블록체인협회의 전하진 위원장 등 한국 ico 프로젝트 중 어드바이저 면에서 강세를 보이는 프로젝트입니다. 네임밸류를 통한 가격상승을 기대하는 한편, 실제 프로젝트의 진행정도와 실현가능성에 대한 지속적이고 냉정한 관찰 이후에 투자에 참여하셔야 할 것입니다.  

댓글 3

  • 토토즐 Apr 26. 2018

    괜찮은 프로젝트인거 같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께요. 참여 인원이 빵빵한 것이 맘에 듭니다.

  • 운봉 Apr 23. 2018

    토뱅에서도 진행하나요?

  • 콜롬보11 Apr 22. 2018

    어디서 쓰이는 지 몰랐던 내 신용정보를 지킬 수 있는 솔루션이 되었으면..^^

  1. 이름

  2. 비밀번호

  3. 비밀번호 확인

  4. 휴대폰 인증

    00:00

이미 토큰뱅크 회원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