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Weshow 2.0:원스톱 블록체인 쇼트비디오 레크리에이션 생태계를 만들다

WeShow | 09.21| 38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동영상 시장 규모는 약219억 달러에 달성할 전망이다. 2016년에는 2억7000만 달러로 4년 만에 78배가 넘었다! 쇼트비디오는 네트워크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레이싱 레인이 됐고, 더우인(抖音)과 콰이(快手)의 굴기로, 업계 최고의 다크호스로 자리 잡고 있다.

쇼트비디오는 모바일 네트워크 시대의 새로운 컨텐츠 배포 방식이다. 파편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사용자들이 긴 동영상에 대한 인내심을 잃어가고, 단조로운 문자에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미묘한 변화들이 짧은 동영상에 큰 기회를 주고 있다. 즉, 사용자의 마음을 빠르게 사로잡고, 모든 컨텐츠 생산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관건인데, 짧은 동영상은 짧은 시간으로 인해 단 몇 십초만에 전체 동영상의 정수(精髓

)를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생각할 겨를이 없어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점에서 자연적으로 오락적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현재 쇼트비디오 분야는 몇개의 큰 진영(阵营)으로 형성되고 있다. 더우인(抖音)는 종합 동영상을 위주로, 콰이(快手)는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드시 접지문화를 위주로, 샤오훙슈(小红书)는 뷰티, 메이컵 등을 위주로, 리스핀(梨视频)는 정보를 위주로 하며, Weshow는 “블록체인+쇼트비디오”를 위주로 한다. 새로운 플랫폼들이 속속 등장하고, 쇼트비디오는 다양하고 수직적인 컨텐츠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다른 분야와 달리 “블록체인+쇼트비디오” 분야는 현재 Weshow가 독보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Weshow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쇼트비디오에 부능하여, 쇼트비디오에 새로운 가능성을 펼치려고 한다.

Weshow는 컨텐츠 배포 메커니즘, 이익 배분 메커니즘, 동영상+게임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전통 동영상 업계에 변혁을 가져다 주고 있다.

우선 Weshow는 탈중앙화 컨텐츠 배분 메커니즘을 채택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 싶이, 동영상 업계의 고속 성장을 통해, KOL과 MCN 기관이 플랫폼의 대부분 트래픽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신규 가입자의 우수한 컨텐츠는 추천을 받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사용자의 혁신적 동력이 부족하여, 컨텐츠 생태계의 질이 저하되었다는 것이다. 즉, 1명의 신규 가입자와 1명의KOL가 같은 동영상을 만들어도 방송량 차이가 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중심적인 컨텐츠 배포 시스템이며 사용자가 원성이 많아도 참을수 밖에 없다.

반대로, Weshow의 블록체인 탈중앙화 컨텐츠 배포는 업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Weshow 플랫폼에서, 서로 다른 사용자들의 컨텐츠 생산 메커니즘은 차별화 되지 않으며 트래픽 배포 메커니즘은 컨텐츠 자체에 초점을 맞출 뿐, 생산자와는 무관하다. 이로서, 새로운 사용자가 생산한 동영상 일 지라도, 충분한 양질에 내용만 있으면, 여전히 많은 인기를 끌 수 있다. 즉, 이는 ‘사람’과는 무관한, 탈중앙화 컨텐츠 배포 메커니즘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의 이점은 분명하다, 양질의 컨텐츠는 높은 추천을 받기 쉽고, 높은 추천은 더 높은 수입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양질의 컨텐츠에 기여하도록 격려하고 플랫폼 컨텐츠의 깊이와 폭을 보장한다.

Weshow는 이윤의 전부를 커뮤니티에 분배한다. 전통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사용자가 대부분을 기여했지만 이익은 주주들에게 배분된다. 즉, 양질의 컨텐츠와 핵심 사용자가 없으면 동영상 플랫폼은 아무 가치도 없다는 의미다. Weshow는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주주 대신 이윤을 사용자에게 분배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Weshow 플랫폼에서는 누구나 컨텐츠 생산가 수 있다.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각 동영상에 결합하여 신분증명과 같은 유일한 신분표식을 정해놓으면 해적판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다. 일정 블록마다 수익 결제가 이뤄지며 결제는 스마트 계약으로 진행되며, 인공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Weshow의 컨텐츠 소비자도 행위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사용자는 Weshow에서 동영상 열람,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진행 할 시, 이 행위들은 모두 채굴하는 빅데이터로 인해 계산되며, 데이터들은 Weshow 이윤 분배에 참여할 수 있다.

Weshow는 블록체인+게임으로 커뮤니티를 활성화한다. Weshow의 백서에 의하면 Weshow의 목적은 블록체인 쇼트비디오 소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쉽게 말해, Weshow의 미래는 쇼트비디오 뿐만 아니라,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요소이다.

Weshow는 최근에 온라인 게임 기능을 출시 예정이다. Weshow게임은, 레저 게임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KOL과 팬 사이는 생방송 링크는 물론 게임을 통한 인터랙티브도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게임 아이템 수익금은 Weshow 수입의 경계를 더욱 넓혀주며, Weshow 생태계의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한다. 쉽게 말해, Weshow는 게임을 통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사용자의 점성(粘性)을 높이고, 사용 시간을 늘리고, 낯선 사용자들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정보 유통을 촉진하며, 전체 Weshow 생태계의 가치를 높인다.

이로써 Weshow는쇼트비디오, 게임의 2대 업무용 코너를 전략적으로 배치하며, 사용자가 Weshow 플랫폼에서 원스톱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으며, 멀지 않는 어느날, Weshow는 블록체인 시대의 레크리에이션 산업의 유니콘이 될 것이다.

Comment 0

delet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