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정현우 대표와 함께 한 티그리스 프로토콜 AMA 요약

TTC | 08.20| 299

8월 19일 텔레그램 한국 채널에서 진행된 티그리스 프로토콜 AMA의 모든 질문과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2019년 8월 19일에 티그리스 프로토콜(Tigris Protocol) 텔레그램 공식 한국 채널에서 AMA(Ask Me Anything)가 진행되었습니다. TTC 재단의 정현우 대표(Brian)가 커뮤니티 분들이 티그리스 프로토콜, TTC와 에이콘 프로토콜(Acorn Protocol)에 대하여 궁금했던 질문들에 답변해 주었습니다.

본 블로그 글은 커뮤니티 분들이 해주었던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질문과 답변은 관련 내용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진행되었던 AMA 질의응답 내용은 최대한 내용 수정 없이 당시 정현우 대표의 답변을 옮겨 왔습니다.

공지:
CLAY 토큰의 락드랍이 8월 20일부터 시작합니다. TTC커넥트를 다운받고 락드랍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에코시스템 관련 질문

Q1: TTC와 CLAY를 스테이킹하는 경우 보상이 주어지는데 각각 어떤 방식으로 스테이킹되고 보상이 주어지나요?

A1: TTC부터 이야기하겠습니다. 기존 사용자분들은 TTC커넥트(TTC Connect) 지갑을 통해 투표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더 나은 투표 보상을 위해 빈번하게 투표를 바꾸거나 하시는 경우가 많고, 그렇다 하더라도 최적의 투표 결과를 가져오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1주일에 한 번씩 투표를 갱신해야 하기도 하구요. 티그리스 프로토콜에서 제공하는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티그리스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자체 학습 자동 투표 엔진(SAVE)을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대표자 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스테이킹을 하는 방식 등이 기존의 TTC커넥트를 통하는 것보다 조금 복잡해질 수는 있지만, 더 나은 스테이킹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고 투표 갱신 등을 직접 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테이킹 서비스의 경우 수익의 일부를 수수료로 떼게 되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도 기존의 투표 보상보다 더 나은 투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메인 토큰인 CLAY의 스테이킹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CLAY 스테이킹의 수익은 크게 3곳으로부터 나오게 됩니다.

첫 번째로 TTC 및 TST-20 담보대출 수수료 수익을 들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 사용자들은 대출 수수료(이자)를 CLAY로 결제하게 되고, 그 수수료 수익의 일부(20%)를 제외하고는 CLAY를 스테이킹하는 사용자들에게 수수료 수익이 분배됩니다. 두 번째로, 일반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TTC 스테이킹(TSS) 수수료의 80% 또한 CLAY를 스테이킹하는 사용자들이 가져가게 됩니다. 세 번째로는 티그리스 리저브가 직접 운용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TTC 투표 보상의 80%가 CLAY 스테이킹 사용자들에게 분배되게 됩니다.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각종 서비스 사용이 늘어날수록 CLAY 홀더들의 스테이킹 수익은 비례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CLAY 스테이킹시에는 그 스테이킹 수익이 일 단위로 TTC와 CLAY로 동시에 분배됩니다.

Q2: CLAY의 스테이킹 보상량이 TSS(TTC Staking Service; TTC 스테이킹 서비스)보다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CLAY를 스테이킹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면 TSS보다 보상량이 적어질 수도 있나요? CLAY 스테이킹이 항상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장치가 있나요?

A2: 두번째 질문의 많은 부분은 첫번째 질문의 답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토큰을 디자인하고 모델링을 하는데는 여러가지 가정을 넣게 됩니다. 이런 가정들이 포함되었을 때의 다양한 케이스에서 CLAY 스테이킹이 더욱 높은 수익률을 보여준게 사실입니다. 다만, 관련 내용은 저희가 직접 공유하는 것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엑셀 등이 가능하신 분들은 직접 백서를 기반으로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CLAY의 경우 처음부터 전체 발행량이 TGE를 통해 분배되고 더이상 새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예측 방법이 기존의 TTC와 다를 수 있습니다.

Q3: 담보 대출 서비스(CDS)를 통해 스테이블 코인(CFIAT)을 발행한다고 하는데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현재 있나요? 없다면, 관련 사용처에 대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3: 스테이블 코인은 당연히 실생활에서의 응용이 중요하며, TTC 재단에서도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규제 등 이슈로 여러가지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재단에서는 다양한 활용 통로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단에서 준비중인 티그리스 직불 카드(Tigris Card)는 기존의 신용카드, 체크카드와 같은 형태의 카드로 만들고 있고 있으며, 사용자 분들이 스테이블 코인을 직접 인출하지 않고도 결제에 이용할 수 있게하는 방안을 실현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 TTC 생태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응용될 수 있게 준비 중에 있으며, 이는 전체 TTC 생태계 활성화와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4: 스테이블 코인 대출을 갚을 때 다시 스테이블 코인으로 갚아야 한다면, TTC 재단에서 발행한 스테이블 코인을 다시 살수 있는 거래소가 있어야하는데 그런 것이 준비 되어 있나요?

A4: 거래소는 전체 생태계 형성과 토큰 유통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련한 준비도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선 질문에서 답변 드렸듯이 스테이블 코인을 꼭 인출하지 않더라도 직접 결제에 이용될 수 있는 방안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실생활에 이용될 수 있게 하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면 거래소 등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5: TTC 가격이 급변할 경우(반절 이하로 하락시) 대출 금액 환수는 어떻게 되나요?

A5: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담보 대출 서비스의 경우 처음부터 TTC 혹은 TST-20 토큰의 담보를 전제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가 될 경우 대출 참여자들은 스테이블 코인의 대출금을 갚거나 담보물을 증가하는 형태로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산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하락하거나 대출자가 상기에 언급한 행위등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담보물의 자동 청산이 이루어지며 담보물을 잃게되는 대신 대출은 종료되게 됩니다.

Q6: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유저에 대한 더 많은 보상은 TTC 가격의 하락을 야기 하는게 아닌가?

A6: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Clay 스테이킹 보상은 기존에 유통 중인 TTC의 일부분의 분배를 뜻하며, TTC의 추가 생성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스테이킹 서비스, 담보 대출 서비스의 사용 증가는 전체 TTC 유통량의 감소를 뜻합니다. 가격이 어떻게 될것이다는 재단에서 이야기하기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로드맵 관련

Q7: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오픈 베타 테스트 및 정식 론칭 일정이 궁금합니다.

A7: 현재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한창 개발 작업 중에 있으며 CLAY 홀더들을 중심으로한 오픈 베타 테스트는 매우 빠른 시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부 테스트 등 안정화 상황에 따라 일정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많은 개념들을 더 나은 방식으로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버그들과 어려움을 만나고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전진하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홀더들의 도움으로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Q8: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오픈 베타 때 부터 담보 대출 서비스와 스테이킹 서비스 모두 사용이 가능한가요? 티그리스 프로토콜도 에이콘 프로토콜의 오픈 베타 테스트처럼 보상량 등에 대한 제한이 있을까요?

A8: 오픈 베타때 담보 대출 서비스와 스테이킹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여 같이 론칭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실제 사용량과 투표 운용에 따른 수익이 분배되므로 보상량에 대한 제한을 걸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량이 많아지면 보상은 더욱 늘어날 것이며, 초기의 티그리스 리저브 사이즈가 상당히 클 것이라 그것의 운용 수익 분배가 스테이킹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Q9: 현재 대중을 기반으로 볼 때 코인을 거래하는 방법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TTC나 TST-20 토큰을 구매하고, 또 그것을 담보 대출해서 현금으로 쓰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코인 시장 자체가 계속 성장이 지속되는 곳이면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하방도 열려있는 불안정한 시장에 담보 대출까지 할 사람을 유치할 전략이 뭐가 있을까요?

A9: DeFi (Decentralized Finance)는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대중들이 사용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그리스 직불 카드와 같은 (제품을 통해서) 기존의 개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사용의 문턱을 낮출 예정이고 UI, UX 측면에서도 난이도를 낮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DeFi 서비스들은 훨씬 복잡한 개념과 월렛 등이 필요한데 비해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다양한 서비스는 모바일 월렛(TTC커넥트)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을 예정이고, 재단은 기존의 금융 서비스의 UX를 많이 참조하여 이질감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예상하는 수준까지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희가 대표자 투표 등 다양한 개념을 다른 프로젝트들 보다 훨씬 쉽게 풀어내어 높은 투표율 등을 보여준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의미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토큰 세일 관련

Q10: (CLAY)락드랍에 참여하면 해당 기간 동안 나의 TTC를 이용하지 못하나요?

A10: 그렇습니다. 락드랍된 TTC는 락드랍된 기간동안 티그리스 프로토콜이 직접 운용하여 티그리스 리저브를 보충하는데 사용됩니다. 락드랍 기간이 끝나면 참여자분들은 TTC를 언제든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Q11: 락드랍과 같은 특이한 방법을 통해 토큰 생성을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재단에는 손해가 아닌가요?

A11: 먼저 명확히 한 가지를 말씀드리면, 락드랍은 토큰 세일이 아니며 토큰 생성에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입니다.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전체 TTC 생태계를 위해 존재하며 그 생성 과정 또한 TTC 홀더들에게 가장 큰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고안되었습니다. TTC의 토큰 세일 또한 TTC로만 진행 되는 등 이 과정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많은 수량의 TTC가 티그리스 리저브에 락업될 수 있게 하였고, 이 모든 효과는 장기적으로 TTC 홀더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티그리스 프로토콜의 토큰 생성 이벤트(TGE)는 펀드레이징을 위해 준비된 것이 아니므로 락드랍 등 방식이 재단에 손해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Q12: CLAY의 락드랍 미생성 분량에 대한 소각 계획이 있으신가요?

A12: 락드랍이 시작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관련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한 것 같지 않습니다. 토큰 세일 때와 같이 전체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추후 공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단 및 타 프로젝트 (TTC/ACN) 관련 질문

Q13: 현재 TTC 재단의 개발 인력은 몇명이며 향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은 있으신가요?

A13: 현재 TTC 재단은 약 60여명의 팀원과 함께하고 있으며, 프로덕트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팀원은 약 40여명 가량 됩니다. 적다면 적은 숫자이고 많다면 많은 숫자이지만, 모두가 풀타임으로 가장 아랫단부터 윗단까지 개발에 모두 참여하고 있습니다.

Q14: 티그리스 프로토콜을 포함하여 TTC 재단이 TTC, 에이콘 프로토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중단기적(2~3년)의 명확한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각각의 프로젝트가 서로의 성장을 가속화 시켜준다고 하는데 세개의 프로젝트가 정확하게 어떤 그림을 그리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14: 방대한 질문입니다. 관련 내용은 기존에 작성했던 블로그 내용을 참조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에이콘 프로토콜은 생태계에 더 많은 참여자를,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더욱 안정적인 생태계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기여하게 될 예정입니다. 아직 지속적인 개발과 조정을 진행하고 있고 톱니바퀴가 물려서 돌아가게 되면 모든 생태계가 원활하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15: TTC커넥트의 TDEX와 게임 디앱들, 그리고 에이콘 프로토콜 보상 과정 등에서 오류가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그 이유와 팀의 대책이 궁금합니다.

A15: 많은 팀원들이 개발에 매달리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버그는 끝없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많은 부분을 원래의 취지에 맞게 개발하기 위해 최대한 온-체인(On-chain) 형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올바른 방식으로 개발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들이 많다보니 기존의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지만, 최대한 로드맵에 맞춰가면서 많은 것들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고, 기능과 시간 등 여러가지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계속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의 불편함에 대해서는 이 기회를 빌어 양해를 구하고 동시에 관심 가져주시고 주시는 피드백들을 모두 감사히 받고 있다는 말씀도 꼭 전달해드리고 싶습니다. 쉬지않고 개발하고 계속해서 피드백들을 받아서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Q16: ACN의 활용이 디앱 내 아이템 구매 이외에, 기프티콘이라던지 더 나아가 ACN만으로 실제 물건을 사는 것 등 실제 생활에서 더 효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는게 있나요?

A16: TTC페이(TTC Pay)에서 ACN과 같은 TST-20 토큰을 직접 사용, 연동될 수 있게 지원되고 있으며, ACN 또한 티그리스 프로토콜을 통해 스테이블 코인 등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등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환경 바깥의 유틸리티를 형성하기 위해 계속 지원 중에 있습니다.

Q17: ACN 광고 네트워크에서 광고주들이 광고에 참여하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현재 시스템은 TDEX를 거쳐야하고 다소 복잡한데, 관련해서 어떠한 대안을 준비 중이신가요?

A17: 현재 tata나 ALIVE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미 클라이언트 단에서 광고를 어떻게 집행하고 응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테스트 및 리서치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질문 주신 내용은 기업 단위에서 광고 집행을 진행할 때 여러 이슈로 불편함이 없을까 에 대한 걱정으로 이해합니다. 중기적으로는 광고 대행사 등과 협업하여 대행사를 통해 결제를 지원하는 방식 등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직접 토큰을 사용해서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도 동시에 준비 중에 있지만, 여러 법적 이슈 등이 존재하고 있어서 관련 부분을 검토하면서 준비해나가고 있습니다.

Q18: TDEX가 현재 TTC와 TST-20 토큰을 중심으로만 운영되는데 향후 보다 범용적인 DEX로 성장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으신가요?

A18: TDEX는 TTC 생태계를 위해 만들어 지고 있으며 아직은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른 블록체인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크로스체인 등 여러가지 이슈가 존재하는 데 해당 부분들에 대해선 더 잘하는 거래소들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저희 생태계 개발에 더욱더 집중하고자 합니다.

Q19: 8월안에 에이콘 프로토콜이 정식 론칭하나요?

A19: 에이콘 프로토콜은 현재 오픈 테스트를 시작한지 이제 열흘 정도(8월 19일 기준)가 지났고 다양한 효과 및 문제점이 동시에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네트워크 지체 및 다양한 버그 등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해결하고 있고 앞으로 업데이트되는 버전의 진전에 따라 정식 론칭 시기는 공지될 예정입니다.

더 많은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면 정식 론칭은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tata 이외에도 후속 얼라이언스 프로덕트들이 연동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상장 관련

Q20: 생태계 확장 등을 위해 ACN과 CLAY의 상장계획은 있나요? 거래소 권한이므로 알 수 없다는 대답보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20: 물론 모두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각 단계에 맞춰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관련해서 이야기가 와전되거나 하는 것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저희는 상장관련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티그리스 프로토콜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은 티그리스 프로토콜 텔레그램 그룹을 통해 물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CLAY 토큰의 락드랍이 8월 20일부터 시작합니다. TTC커넥트를 다운받고 락드랍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TC Foundation | Tigris Protocol

About Tigris Protocol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TTC 블록체인 플랫폼위에서 구축된 오픈되고 믿을 수 있는, 상호 운용이 가능한 탈중앙화 금융(DeFi)서비스입니다. 티그리스 프로토콜은 손쉬운 크립토 대출, 안정적인 일일 보상, 믿을 수 있는 보안을 제공합니다. 더 상세한 정보를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최신 뉴스는 텔레그램트위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bout TTC
TTC는 대중화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그리고 지속 가능한 토큰 이코노미 모델입니다. 더 상세한 정보를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최신 뉴스는 텔레그램, 카카오톡, 트위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현우 대표와 함께 한 티그리스 프로토콜 AMA 요약 was originally published in TTC 공식 블로그 on Medium, where people are continuing the conversation by highlighting and responding to this story.

Comment 0

delet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is post?